본문 바로가기

📚 Reading/_ Book 책 리뷰

[Book Review : 자기 계발서] 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김이율

 
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
『그도 했고,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』는 <가슴이 시키는 일>로 많은 독자들에게 꿈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했던 저자가, 불우한 환경을 딛고 세상에 우뚝 선 10명의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. 팔다리가 없는 장애를 지니고 있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는 닉 부이치치, 한국 문화가 잘 알려지지 않은 볼모지에서 전설의 라면왕으로 우뚝선 이철호, 나약한 노동자에서 브라질의 대통령이 된 룰라 대통령 등 불우하고 고통스러운 시절을 보내야 했지만 꿈과 삶에 대한 긍정으로 열정을 불태웠던 이들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전한다. 또한 각 이야기 끝에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해설함으로서 독자들의 깊은 이해를 돕는다. 이러한 사람도 이뤄냈으니, 나 역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열정을 다시 꺼낼 수 있도록 한다.
저자
김이율
출판
카르페디엠
출판일
2011.07.04

 

오랜만에 마음에 드는 책을 읽었다.

사실 책 제목부터 마음에 들어서 골라 읽었다.

He can do, She can do, Why not me?

 

책에는 아주 불우한 환경과 어찌할 수 없는 신체에서 시작해

역경과 고난을 이겨내고 성공한 인물들이 나온다.

어떤 책에서는 '타이탄'이라고 부를 인물들이다.

이들은 하나같이 어찌할 수 없을 것 같은 절망의 환경 속에서

자신의 힘만으로 '성공'을 이루어낸다.

그 모습은 게으르면서 핑계만 대고 있는 나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었다.

 

세상에는 이미 태어났을 때부터 많은 것을 갖추고 있는

이른바 '금수저'라는 사람들이 존재한다.

우리는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그들에게 시선과 잣대를 두고

자신이 성공할 수 없는 이유와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타당성을 찾는다.

물론 그러한 불공평한 현실도 사실이다.

하지만 불공평한 현실에 포기하면 정말 끝이지 않나?

이 책은 그러한 모습, 포기하고 싶어 하는 나에게서부터 이겨내는 법을 알려준다.

꿈을 버리지 말자. 적어도 나 자신에게 지지는 말자.

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에 비하면, 우리는 대부분이지 모드로 살아가고 있으니까.

 

 

Spero Spera! Carpe Diem!

스페로 스페라 : 살아 있는 한 희망은 있다! / 카르페 디엠 : 오늘에 충실하고 오늘을 즐겨라!

스페로 스페라! 카르페 디엠!

이 두 가지의 라틴어 문장은 너무 유명하고 아주 희망적인 말이다.

저자는 이 책을 다 읽고 이 두 문장에 공감할 수 있다면,

책을 쓴 목적이 달성된 것이라고 한다.

나는 개인적으로 사고가 부정적인 편이고,

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좋은 일보다 좋지 않았던 일을 더 오래 기억하는 편이다.

그리고 우울한 성향이 많은 사람이다.

하지만 '용기'라는 단어를 좋아하고,

'희망을 가지는 데 용기가 필요하다.'라는 사실을 배운 후부터는

많은 일들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했고,

그러기 위해 많은 용기를 냈다.

'단순히 책 한 권으로 사람이 변하겠어?'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,

단순하게 책 한 권으로 바뀌는 사람이 여기도 있으니까,

혹시 저 긍정이 넘치는 두 문장에 불만이 있으신 분들이라도

이 책은 한 번 읽어보시면 좋겠다.

 

삶은 당신에게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힘을 쏟아부을 것을 요구한다.
삶이라는 무대에서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한 가지뿐이다.
그것은 삶에서 결코 도망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사는 것이다.

다그 하마슐드

 

책 속에 인용된 문장인데 마음에 들었다.

두 가지 이유에서였는데,

하나는

'그래, 어차피 사는 거 정말 모든 힘을 쏟아부어 보자.

내가 내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건,

언제나 최선을 다하지 않을 구실을 찾아서였을지도 모른다'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.

 

그리고 또 하나는 몇 달간 계속되는 불면증의 나날 중,

한 새벽에 문득 너무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

생각을 이어가던 중에 '어차피 죽어봤자, 또 환생하는 거 아냐?'라는 생각이 들었다.

개인적으로 윤회사상을 가지고 있다.

어쨌든, Kill myself 해봤자

또 태어나서 지긋지긋한 이 삶을 또 반복해야 한다면,

하물며 현생의 벌로 더 비참하게 태어나게 된다면,

다시 태어났을 때 더 심각할 환경오염과 전쟁을 생각한다면,

그냥 이 삶을 끝까지 사는 게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부정적인 시작이긴 했지만 어쨌든 저 사람의 말대로

'삶에서 도망치지 않고 열정적으로 살아야겠다'라는 생각을 했다.

 

 


만일 당신이 인생에서 성공을 원한다면 많은 것들과 친해져야 한다.
인내심은 당신의 소중한 친구로,
경험은 친절한 상담자로,
신중함은 당신의 형으로,
희망은 늘 곁에서 지켜주는 부모님처럼 친해져야 하는 것이다.


J. 에디슨

 

이 말도 너무 멋있었다.

성공을 원하는 분들은 꼭 마음속에 새겨두시길 바란다.

 

이 외에도 너무 좋은 말들이 많이 나온다.

내가 마음에 들었던 말들과 기억하고 싶은 문장들을 아래에 캡처해 두었다.

모두 담지는 못했고, 모두 나와 똑같은 부분을 좋아하지는 않을 테니

꼭 책을 전부 읽어보시길 추천한다.

 

책을 읽지 말지 고민하신다면, 차례와 머리말을 읽어보시길 바란다.

어떤 책인지, 내가 찾고자 하는 해답이 있을지 없을지 조금은 알 수 있을 테니까.

 

세상 모든 책을 읽을 수는 없고,

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는 모르겠고,

다른 사람의 후기는 신용이 안 간다면,

목차와 머리말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!

 

 
 
 
첫 번째 이야기 : 스페로 스페라, 살아 있는 한 희망은 있다
난 외계인이 아니야 _ 닉 부이치치
팔도 없고 다리도 없다 / 학교라는 절망의 장소 / 서핑에 도전하다
세상에서 가장 잘난 나, 위대한 나
[닉 부이치치에게 배우다] 내 안에 있는 나에게 질문하고 답하라
[Think more deeply] 보는 그대로 이루어진다

두 번째 이야기 :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
노르웨이에는 두 명의 왕이 있다 _ 이철호
노르웨이와 만난 최초의 한국인 / 구두닦이에서 요리사로 / 짜릿한 라면, 짜릿한 성공
전설의 라면왕이 되다
[이철호에게 배우다] 강력한 경쟁력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
[Think more deeply] 개인 브랜드를 만드는 6가지 방법

세 번째 이야기 : 그도 했고, 그녀도 했다면, 당신도 할 수 있다
이얍, 기합 소리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정 _ 김태연
냉대와 멸시의 어린 시절 / 고통이 끝난 자리에서 또 다시 고통이
까불지 마라, 정권지르기 / 멈추지 않는 열정의 엔진을 달다
[김태연에게 배우다] 당당하게 소리치고 가슴 뜨겁게 살아라
[Think more deeply] 열정의 눈덩이 효과

네 번째 이야기 : 거친 파도가 유능한 선장을 만든다
잘린 새끼손가락, 그 역설의 시작 _ 룰라 대통령
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비참하게 / 나약한 노동자 / 소중한 사람을 잃은 상처
깃발을 높이 들다 / 희망을 만든 울보 대통령
[룰라에게 배우다] 깊은 절망 속에서도 담대한 꿈을 창출하라
[Think more deeply] 꿈을 이루는 두 가지 방법

다섯 번째 이야기 : 10년, 20년이 아니라 50년 계획을 세워라
“된다, 된다, 나는 된다.” 그 마법의 주문 _ 손정의
한다면 하는 아이 / 누가 나를 막으랴 / 인생 50년 계획 / 내가 바로 손정의다
[손정의에게 배우다] 강력한 믿음으로 성공을 기정사실화하라
[Think more deeply] 꺼져 가는 목표의 불씨, 다시 밝히기

여섯 번째 이야기 : 나의 무기는 끈기였고, 나의 방패는 인내였다
“여자가 어떻게? 아니 그게 어때서?” 서진규
여자라는 이유만으로 / 네가 눈부신 만큼 나는 눈물겹고 / 여군 장교 그리고 하버드 박사
[서진규에게 배우다] 열등감 너머에 있는 위대한 나를 만나라
[Think more deeply] 열등감 100배 활용법

일곱 번째 이야기 : 최고가 되려면 최악의 상황으로 뛰어들어라
삶에 대한 지속적인 추파, 그 도전의 과정 _ 허영호
추락, 그 익숙함 / 도전이 즐거운 아이 / 산을 넘는 건 나를 넘는 일 / 죽음과 도전 사이
[허영호에게 배우다] 도전의 불씨를 꺼뜨리지 마라
[Think more deeply] 가장 좋아하는 일 찾기

여덟 번째 이야기 : 세상의 모든 훌륭한 것들은 창조력의 열매다
불편함 속에 숨어 있는 창조의 씨앗 _ 마쓰시타 고노스케
머리를 쓰지 않으면 팔다리가 고생 / 나의 사업, 나의 창조력 / 창조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
[마쓰시타 고노스케에게 배우다] 창조의 안테나를 세워라
[Think more deeply] 위기를 뛰어넘는 승부수들

아홉 번째 이야기 : 깊은 상처가 깊은 인생을 만든다
다치고, 상처 받고, 그래도 나는 다시 _ 프리다 칼로
소아마비 그리고 외톨이 / 끔찍한 인생의 서막 / 희망을 뒤덮은 또 하나의 절망
열정의 온도는 몇 도일까
[프리다 칼로에게 배우다] 이미 지나간 과거는 버려라
[Think more deeply] 기쁠 때도 슬플 때도 필요한 것

열 번째 이야기 : 가능성은 인생의 다른 이름이다
차별을 넘어, 꿈꾸는 삶으로 _ 콘돌리자 라이스
피부색이 검다는 이유만으로 /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/ 새롭게 찾은 목표의 힘
[콘돌리자 라이스에게 배우다]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
[Think more deeply]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3가지 요소 제거하기
 
 
 
 
 
 
Spero Spera! Carpe Diem!

스페로 스페라 : 살아 있는 한 희망은 있다! / 카르페 디엠 : 오늘에 충실하고 오늘을 즐겨라!

스페로 스페라! 카르페 디엠!

 

 


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좋은 꿈을 가져야 한다.
다음은 다른 게 없다.
꾸준한 노력 외에는.
먼 길을 보려고 하지 말고,
가까운 길을 보면서
한걸음 더 노력하고 도전하며 누군든지
무슨 일이든 다 이뤄낼 수 있다

이철호

 

 

 
 
<자신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>

1. 나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보기
- 나만의 강력한 무기는?
- 내가 보완해야 할 것들은?
- 나를 규정짓는 5가지 키워드는?
- 내가 좋아하는 것은?
- 나의 인생관은?
- 나의 꿈은?

2. 배움을 멈추지 않기

 


인생의 성공 비법은 바로 존 우든이 말했듯
'오늘 하루 열정을 다 쏟았는가?'에 있다.

오늘 하루 스스로 생각하기에
참으로 열심히,
그리고 흡족하게 마지막인 것처럼 살았다면
그게 인생을 제대로 사는 것이다.

<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> 김이율

 

 

 
<목표 계획서>

- 나의 최종 목표는?

-나의 10년 후 목표는?

- 나의 5년 후 목표는?

- 나의 3년 후 목표는?

- 나의 1년 후 목표는?

- 나의 이번 달 목표는?

- 나의 이번 주 목표는?

 

 

번영은 훌륭한 스승이고, 역경은 더 훌륭한 스승이다.
소유는 정신을 방종하게 만들고,
결핍은 정신을 단련시키고 강화한다.

윌리엄 해즐릿

 

 
 

 


창조력은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능력이다.
또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
희열과 욕망을 준다.

돈과 인맥과 학력보다 더 우월한 가치이며
강렬한 무기다.

이제부터 당신도 생각의 라이터로
창조력의 심지에 불을 붙여라.
불이 붙는 순간, 하늘 높이 날아올라갈 것이다.

생각하라. 조합하라. 버텨라. 움직여라. 창조력을 믿어라.
그리고 기필코 성취하라.

<그도 했고 그녀도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> 김이율

 

 

중요한 것은 인생의 목적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며
당신의 에너지와 시간이
당신을 어떤 목표로
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.

D.웨이트리

 

 
 
 <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3가지 요소 제거하기>

1. 배부른 첫 숟가락을 버려라.

2. 변명거리를 찾지 마라.

3. 안전망을 없애라.

 

 

나는 말하리라.
이것을 먼 훗날 어디에선가 한숨지으며
두 길이 숲 속으로 갈라져 있었고
그리고 나는
발길 닳지 않은 길을 택했으며
그로 인해 모든 것이 달라졌노라고.

<가지 않은 길> 로버트 프로스트

 


#카르페디엠 #자기계발서 #자기계발 #자기개발 #그도했고그녀도했다면당신도할수있다 #책추천 #책후기 #책리뷰 #독서후기 #도서추천 #독서리뷰 #독후감